항목이 주사위를 굴려 발동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1. 빗맞힘(miss) : 앞이든 뒤든 자신의 공격이 적중되지 않고 빗나감 (전혀 피해를 입히지 못함). 동렙기준 양손 5%, 쌍수 24%, 자신의 적중 %만큼 줄어듬.
2. 회피 : 앞이든 뒤든 자신의 공격을 모두 회피함 (전혀 피해를 입히지 못함)
3. 무기막기 : 앞에서 하는 공격의 경우 몹이 무기막기를 할 수 있음. 이 때는 전혀 피해를 입히지 못하며, 몹의 공속이 2배만큼 상승.
4. 방어함(block) : 앞에서 하는 공격의 경우 몹이 block을 할 수 있으며, 이 때 몹의 bolck 수치만큼 입히는 피해가 감소됌.
5. 비껴맞음 or 빗맞음(glancing blow) : miss와는 다른 개념. +3렙 월드보스의 경우 고정적으로 25%의 수치를 가지며, 이 때 몹은 평타기준 약 70%의 뎀쥐만 입게 됌.
6. 평타&치명타
(*와우 플레이포럼 레이드게시판 '사랑매듭' 님의 글을 첨삭하였습니다. 원문 클릭)
그런데 이 외의 수치가 존재한다는게 해외 유저들의 실험결과에 의해 밝혀졌는데요,
'Crit cap' 혹은 'Critical cap' 이라 불리는 이 수치로 인해 물리 치명타의 4.8%가 월드보스에게 무시(?) 당합니다.
캐스터는 3%라고 하는데, 그쪽은 잘 모르니....
공식과 매크로 입니다. (드레나이 오라를 반영하려면 722에서 32.79를 빼고 쓰라네요)
공식
Crit Cap = 100 - Glancing - Boss Crit to Hit Conversion - Dodge - Miss
in other words...
Crit Cap = 100 - 24 - 4.8 - ([214 - X] * 0.000305) - ([722 - Y] * 0.000305)
Where X = your current expertise rating and Y = your current hit rating. This is unless you are Combat. If you are Combat and you have the weapon expertise talent the 214 figure should be changed to 132. Also if you are Alliance and you have Heroic Presence (Draenei racial aura) active, then be sure to add 32.79 to whatever hit rating you have.
매크로 (작동하는지는 확인 못했습니다 ;)
슬래쉬 script DEFAULT_CHAT_FRAME:AddMessage ("Your crit cap for white attacks is "..(0.712-(214-GetCombatRating(24))*0.000305-(722-GetCombatRating(6))*0.000305)*100)
그럼, 제가 애용하는 RAWR에서는 어떻게 적용이 되어있을까 살펴봤습니다.
Q: Why is my Crit value so low, compared to the in-game character panel?
- A: Boss level relative to your own affects your actual chance to deal a critical strike. Targets that are three levels higher than your own (83, or Boss level) exhibit a 4.8 crit depression / conversion, which affects both white and yellow damage. Rawr calculates and displays your actual chance to crit, while the in-game character panel reflects your stats against a same-level target.
FAQ에서 쉽게 찾을 수 있더군요. 4.8% 의 crit depression/conversion 이 존재하고,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C키를 눌러 케릭터 창을 열였을 때 보는 수치와 RAWR에서 보는 수치가 4.8% 만큼 차이가 난다고 하네요.
이제 RAWR에서 치명타 수치가 다른 이유가 프로그램 오류가 아니라는 걸 알겠네요.
갑자기 이 제작자들이 와우에 대해 대체 어디까지 알고 있는지가 궁금하군요..;
이 안건에 더 읽어보고 싶은 분들을 위해 글 몇개 링크합니다.
http://www.mmo-champion.com/class-rogue/critical-strike-cap-faq/
http://www.stratfu.com/blog/kyth/2009/12/new-data-melee-crit-c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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