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둠의 칼날 도끼 / 브린트롤 비교
어둠한 퀘스트를 진행하시면서 얻을 수 있는 '어둠의 칼날 도끼' 가 보급되기 시작했습니다.
과연 이 무기가 지난 한 달 간 양손무기계의 본좌로 불리던 '브린트롤'을 위협할 수 있을지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지난 번에 소개해 드렸던 'bluedeep'은 브린트롤이 얼음왕관 무기중 가장 떨어지는 DPS를 가지게 되었다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과연 그럴까요? )
일단 브린트롤부터 살펴보죠! 발동효과가 특이한 녀석이므로, 할 말도 많습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1월 7일은 교수 퓨트리사이드가 취직한 날임과 동시에 브린트롤의 너프가 있었습니다.
블리자드에서는 버그수정이라 부르고, 우리는 너프라 부르는 이 버그수정이 무었이었느냐 부터 알아야 겠네요.
여러가지 발동류 방어구가 가진 발동조건 중에, 브린트롤은 우리가 말하는 '근접 데미지' 즉 ' % on melee hit' 혹은 '% on phsycal hit' 의 조건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기타 발동조건은 '피해를 입혔을 시', '해로운 주문 피해를 입혔을 시' 등등이 있습니다. 이는 RAWR의 itemedit 란에서 여러 조건을 보실 수 있습니다)
패치 이전에는 복문/타문의 문장데미지가 물리적중 판정을 받아 생명력 흡수가 발동이 되어 왔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정죽기/ 징벌기사와 전사와는 발동률 자체가 두배 이상 벌어졌고, 그 중에서도 징벌기사가 가장 이득을 많이 챙겼었습니다. (죽기 이야기는 잘 모르니 안하겠습니다.)
그럼 중요한건, 지금은 언제 발동이 되느냐를 알아보는게 선행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아래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실험을 진행한 애드온은 전투 메세지를 쉽게 cacade란 애드온입니다. 와우 기본 전투메세지를 싫어하는 저에게 매우 도움이 되더군요)
스샷을 보시면 알겠지만 성전사의 일격 + 복수의 문장이 발동 된 후 생명력 흡수가 발동했습니다. 생명력 흡수가 일단 데미지를 입히고 생명력 회복이 되는것도 보이네요.
복수의 문장이 발동에 더이상 영향이 없기 때문에, 이 스샷으로 성전사의 일격은 생명력 흡수를 발동시킨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다음 스샷은 천폭입니다. 천상의 폭풍이 발동된 후 생명력 흡수가 시전되었네요. 이 스샷으로 천상의 폭풍이 생명력 흡수를 발동시킨다고 알 수 있겠습니다.
마지막 스샷은 혹시 위 스크린샷을 보충할 수 있는 자료입니다. 평타 -> 천폭 -> 천폭 사이에 아무런 변수가 없었지만 생명력 흡수가 발동 되었습니다.
해외 사이트에선 '정의의 복수' 에 발동된다고 하는 사람이 있어서 해봤는데, 그렇진 않습니다. 이 실험은 허수아비랑 5미터 정도 떨어져서 천폭만 쓰면 정복발동만 되는데, 단 한번도 생명력 흡수가 발동하지 않았습니다. (스샷은 분실했습니다..쓰읍; )
여기까지 알 수 있는 건, 브린트롤의 생명력 흡수 효과는 평타, 성격, 천폭 에 발동한다고 알 수 있겠네요. 즉 melee hit 에만 발동하는 것이 아니라 phsycial hit 에도 발동한다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알아낸 것들로 RAWR에서 어떻게 계산하는지를 살펴 보겠습니다.
(*일단 어둠의 칼날 도끼가 itemcache에 없기 때문에 itemedit으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아이콘은 좀 다르지만, 어쨋든 제대로 생성된 어둠의 칼날도끼입니다. 최적화를 시켜놓고 보니 브린트롤보다 약간 높은 (17) DPS를 가지고 있다고 나오네요.
잠깐....이게 끝이 아니죠??
네... 힘들게 알아낸걸 이제 대입해 봐야죠. 이렇게 끝낼 거면 이런 글 쓰지도 않았습니다. ㅋ
(* 암흑 데미지를 2700으로 계산하는 과정이 있었으나, 알토리아님의 제보로 다시 생각해보니 시너지가 중복계산이 된 꼴이 이 되기 때문에 2250으로 계산하는게 맞다고 여겨져 해당 과정은 삭제합니다)
그럼 여기서, 15% on melee hit 이 조건을 15% on Phsycal hit 으로 바꾸어 보겠습니다.
브린트롤 + 힘 20*2 의 값이 2300, 어둠의 칼날 도끼 + 힘 20*2 의 값이 2247의 기대 DPS를 가지고 있다고 나옵니다. 53 dps 가 차이가 나네요.
53DPS 가 어느정도 체감차이인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스샷 하나를 첨부해 보면,
제가 끼고 있는 245렙짜리 다리 티어를 258렙으로 바꿧을 때의 DPS상승치가 dps 54 정도네요.
다시 말해, 브린트롤과 어둠의 칼날 도끼는 54의 DPS 차이를 보이므로, 버그 수정 후에도 브린트롤이 더 좋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미 어둠의 칼날도끼와 브린트롤을 같이 가지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네임드전에서 브린트롤로 스왑해서 사용하시길 권해 드리겠습니다. 뭐...어자피 적중,숙련 무기가 아니므로 방어구 세팅은 그대로 두셔도 될테니까요. ;
게다가 여기엔 %로 데미지가 증가하는 전투는 반영이 안되었으니, 그것도 감안을 하셔야 하구요.
( 예를 들어, 십자군 발키리 같은 전투에선 생명력 흡수가 더 높은 기대값을 가지게 됩니다.)
P.S : 제가 쉐도우 엣지가 없어서 이런 실험결과 낸 게 아닙니다. (-_-;)
P.S 2 : 글 수정에 도움 주신 알토리아님 감사합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